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청년인재육성 및 발굴 종합계획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청년인재 육성 및 발굴에 관한 종합계획’을 전국 최초로 마련했다고 7일 밝혔다.

종합계획은 ‘청년이 꿈을 키우고 이루는 제주’를 비전으로 청년인재 유출방지, 청년인재 유입장려, 청년인재 세계진출을 목표로 미래의 지역경쟁력은 인재 보유·활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고 청년인구의 유출 방지 및 유입 장려를 위한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정책을 세운다.

이에 전문가 자문, 국내외 벤치마킹, 민관 TF 운영회의 등을 통해 청년인재 육성과 활용의 최일선에 있는 민간부문 의견을 적극 수렴해 향후 인재정책 기본 방향을 담은 종합계획으로는 ▲청년인재정책 총괄조정 ▲다각적인 인재육성 프로그램 추진 ▲지속가능 청년인재육성 기반 조성 등 3대 추진전략을 설정해 그에 따른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청년인재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기 위한 객관적 기초자료인 ‘제주청년통계’를 통계청과 협업해 구축해 정책 수요자인 청년들이 자신의 여건에 맞는 정책을 찾아볼 수 있도록 청년인재정책 정보 사이트를 개설하고 정책 공급자인 부서·기관들이 정책동향, 정책의제 등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주 청년정책이슈 브리프’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차별화된 인재육성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도외에서 청년들이 선호하는 대외활동,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과 같은 우수 프로그램을 도입을 지원하고 기업이 직접 운영하는 커리큘럼을 지원하는 등 시범적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시도한다.

도내 대학들에 대한 채용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지원으로 취업 연계·현장 중심 지역인재를 육성한다.

새로운 인재상(像)에 부합하는 우수인재 발굴·활용을 위한 지역인재 POOL 구축을 추진한다.

김현민 기획조정실장은 “종합계획에 따른 인재육성정책 및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이 떠나는 제주’에서 ‘청년이 꿈을 키우고 이루는 제주’로 변화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에 전국 최초로 마련된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청년들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에 도정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