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물류센터 기업체 50.9% 물류비 절감

기자명

공동물류센터 지원사업은 기업체 개별운송 때보다 50.9%의 물류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제주도에 따르면 공동물류센타 운영으로 도내 기업들에게는 약 2억8200만 원의 물류비가 절감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 물동량도 전년 동기대비 28.4% 증가했다.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은 육지부에 비해 과도한 물류비 부담을 해소하고 지역중소기업의 물류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제주 반·출입 물동량의 집적화·공동화를 통해 상품의 효율적인 수송은 물론 수도권 및 수출상품의 신속한 수·배송 체계를 개선해 물류비 절감 효과를 가져오고 있어 도내 이용기업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제주지역의 제조업 등이 크게 발전해오면서 기업물동량도 매년 증가해오고 있는 실정이며 연도별 이용업체와 수·배송 물동량은 2011년 21개 업체 1543PLT(팔레트)에서 2018년 90개업체 4780PLT로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다.

2019년도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사업은 기존 도외거점센터까지만 운영하던 것을 물동량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목적지 근접까지 배송체계를 갖춰 추가 비용 발생 부분을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관계자는 “중소기업 육성정책 강화로 기업 물류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공동물류센터 운영확대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올해 물동량을 4858 PLT 목표로 공동물류센터 사업비를 지난해 2억5천만 원에서 3억 원으로 증액시키는 등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용기업들과 발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실무 회의체를 분기별로 개최해 민관 협업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데도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