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덕정 광장주변 활성화 기본계획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는 관덕정 광장 및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30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관덕정 광장 일대를 정비해, 정주인구와 유동인구를 유입시켜 제주시 원도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16년 7월 지역주민과 관계전문가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총 13차례에 걸친 회의를 통해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했다.

道는 기본계획에 따라 정주환경 조성사업에 168억 원, 보행중심 교통체계 개선사업에 99억 원, 지역정체성 및 역사성 강화에 19억 원 등 20개 사업에 총 28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사업을 보면 원도심 내 가용부지를 활용하고, 환경을 개선해 다양한 세대가 어울리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구)제주시청 부지 활용 문화·복지시설 확충, 빈공간·빈집 활용 어울림 콘텐츠 개발, 노후주택 정비 및 상가 리모델링 등을 추진한다.

낙후된 보행·교통 환경을 개선해 안전하고 걷고 싶은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전선지중화 및 거리화단 조성, 교통환경 개선, 교통체계 조정, 골목길 거리조성, 작업공간 확보 등을 진행한다.

관계자는 “기본계획 가운데 ‘보행중심의 교통체계개선’ 마중물사업에 2020년까지 36억 원(국비50%)을 투입해 완료한다는 방침”이라며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갔으며 오는 6월 용역을 완료해 7월 중 착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