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감귤 200t 평양행 8년만에 재개...

당도 12브릭스이상으로 엄선한 제주산 감귤 200톤이 오늘 아침 8시 군 수송기를 타고 북한으로 출발했다

기자명

제주감귤이 8년 만에 11일 오전 8시 군 수송기를 통해 북한에 보내졌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제23회 농업인의 날 제주특별자치도 기념대회’에서 “감귤 보내기를 통해 남북교류협력의 각종 모범사례가 됐던 제주감귤이 남북 평화와 농업교류에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당도 12브릭스이상으로 엄선한 제주산 감귤 200톤이 오늘 아침 8시 군 수송기를 타고 북한으로 출발했다”며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답례품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송이버섯을 보냈는데 우리는 답례품으로 제주 감귤을 보내게 됐다”며 “북한의 주요 인사들을 비롯해 북한 주민들에게도 감귤 맛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11일 오전 8시 남측 군 수송기 C-130이 10kg 기준 제주감귤 5천상자를 싣고 평양 순안공항을 출발한 것에 이어 12일에도 총 4차례에 걸쳐 10㎏ 2만 상자가 북측에 전달된다.

제주도는 지난 1999년부터 2010년까지 12년 동안 감귤·당근 북한 보내기 등 ‘비타민C 외교’를 통해 교류협력을 선도해 왔으나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로 인한 5·24 대북조치와 UN 및 미국의 대북 제재로 인해 중단된 상태였다.

답례품으로 첫 북한 수송이 이뤄짐에 따라 지난 2010년 이5·24 대북조치 이후 중단됐던 제주 감귤보내기 사업이 재개될 것인지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원 지사는 또한 “평양에 돈사를 지어놓은 상태인데 아직은 흑돼지를 넣어놓지 못했지만 남북교류가 본격 진행되면 제주 흑돼지도 평양에서 번식하면서 북한 주민들에게까지 제주흑돼지의 우수성과 맛을 널리 전파하는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道는 현재 흑돼지 양돈지원 사업을 비롯해  ▲감귤 보내기 사업 ▲제주-북한 평화 크루즈라인 개설 ▲남북한 교차관광 ▲한라산과 백두산 생태·환경보존 공동협력 ▲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남북 에너지 평화협력 사업 등 ‘5+1 남북교류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날 제23회 농업인의 날 기념대회 개막식에는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정선태)가 주최했고 도내 농업인들과 농업관련 기관 단체 등 1500여명의 도민들이 함께 참석했다.

한편 가락시장 양배추 하차거래 전환 예고에 따라 제주 일부농민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날 오후에는 원희룡 지사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해양운송 물류비 지원을 위한 협조를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