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서울시에 “가락시장 하차경매 제주건의문″ 전달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6일 김경학 의회운영위원장, 강성균 행정자치위원장, 고용호 농수축경제위원장, 임상필 의원 및 조훈배 의원 등이 서울시를 방문해 진성준 정무부시장과의 면담을 갖고  “가락시장 하차경매와 관련한 제주지역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서울시가 추진중인 농산물 하차경매 제도가 제주지역 생산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방식으론 곤란하다”는 제주농민과 도민들의 요구를 담았다.

이날 제주도의원들은 제주가 국내 친환경 월동채소 주산지로 위상을 설명하며 특히 양배추는 성출하시기 가락시장 물량의 91%를 점유하는 핵심품목으로 겨울철 국민채소임을 강조했다.

또한 서울시가 추진중인 “가락시장 하차경매 제도”와 관련래 “이는 월동채소 주 공급원인 제주지역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치 않은 정책으로 출하방식이 상이한 만큼 육지산은 기존 차상거래에서 하차거래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나 제주산은 컨테이너로 하차경매가 이어온 만큼 이를 유지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그리고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서 하차경매와 관련 사전 통보를 통해 준비기간을 줬다고는 하나 지난 3월에야 농업인들의 요구로 이에 따른 세부 방안들을 설명한 점들을 감안할 때 시기적으로 촉박해 당장 시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전달했다.

이들 도의원들은 2022년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경매방식도 농식품부와 서울시, 제주도가 함께 논의해 결정하자고 제안도 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진성준 정무부시장은 “지난 10월 24일 김경학 의회운영위원장과 서울시의회운영위원회위원들과 간담회시 이 문제를 이슈화 했던 것”을 거론하며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서울시에서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사장(김경호)일행이 직접 제주지역월동채소 생산 현장을 방문해 “가락시장 하차경매”에 따른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서울시는 포장비 또는 하차비용 지원 등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서 서울시는 각종 농산물의 최대 소비처임인 만큼 제주도는 친환경 고품질 농수축산물 공급에 대한 행정적 차원의 노력을 약속하고 또한 각종 현안 사업들을 추진함에 있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