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강정주민 사면복권 적극 검토" 약속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 관함식의 핵심 행사인 해상 사열에 참석한 뒤, 해군 기지 반대 시위로 기소된 주민들의 재판이 끝나면 사면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기자명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觀艦式)의 하이라이트인 해상사열이 11일 오후 제주 남방해역에서 펼쳐졌다.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심각한 공동체 갈등을 겪어온 강정마을 상처 치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이곳 제주는 평화의 섬이다. 이념 갈등으로 오랜 시간 큰 고통을 겪었지만 강인한 정신으로 원한을 화해로 승화시킨 곳”이라 규정하며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도민들이 겪게 된 아픔에 대해 깊이 위로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특히 문 대통령은 “제주해군기지를 전쟁이 아니라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라며 “제주도의 평화 정신이 군과 하나가 될 때 국제관함식은 평화와 번영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뉴시스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2018 국제관함식’참석차 제주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사면, 공동체 회복지원, 제주 4․3 완전한 해결,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 등 제주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 관함식의 핵심 행사인 해상 사열에 참석한 뒤, 해군 기지 반대 시위로 기소된 주민들의 재판이 끝나면 사면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건의한 현안과제는 △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 △ 강정 사법처리자 사면 및 공동체회복 지원 △ 평화대공원 조성 △ 탄소없는섬 제주 조성 △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 등이다.

道는 국책사업인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강정 주민의 갈등과 아픔 치유를 통한 도민 대통합을 위해 강정마을 사법처리 대상자 463명에 대한 사면 및 공동체 회복 사업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사법처리자 사면에 대해 지난 해 12월 특별사면 건의문을 청와대로 전달 한 바 있으며 이를 시발점으로 정부와 국회 등 지속적으로 특별사면을 21회 건의해 왔다.

또한 강정마을 총회에서 주민이 직접 발굴한 공동체회복사업은 정부 지역발전계획사업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으로 국비 5787억 원에 대해 연차별 투자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2019년 국비 신청액 137억원 중 미 반영된 33억원에 대한 예산 지원 건의도 했다.

특히 제주미래 발전을 위한 전략과제로는 탄소없는 섬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요청했다.

국제자유도시이자 특별자치도인 제주에서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특례 부여를 통해 블록체인 성장잠재력이 큰 제주를 국가차원에서 지원할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