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유족들...“4.3 특별법 개정하라”

각 정당 지도부들이 약속했던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차일피일 미뤄지며 9개월이 넘어 가고 있는 가운데 성난 제주의 4.3 유족들이 4.3 특볍법 개정을 위해 거리로 나서 정부와 국회를 규탄했다.제주4.3희

기자명
 

제주의 4.3 유족들이 4.3 특볍법 개정을 위해 거리로 나서 정부와 국회를 규탄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 회원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갖고 제주시청에서 관덕정까지 시가행진을 벌였다. 

참가자들은  4.3 특별법이 개정돼야 함을 외치며 문재인 대통령과 각 정당 대표, 국회의원 등 정치권을 향해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대행은 "지난 1999년 4.3특별법이 제정되고, 2000년 공포돼 대통령도 사과하고, 4.3의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미진하다. 아무 죄 없이 육지 형무소로 보내 생사를 확인 못하는 분들이 3000명을 넘고, 어려운 세월 살아온 분들도 하루 하루 돌아가시고 있다. 이 분들이 살아계실 때 4.3이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문현 전 4.3유족회장은 "70년 전 이승만 정권이 제주를 피바다로 만들었고, 3만명이라는 도민들이 무자비하게 학살됐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4.3특별법이 통과돼 당시 희생된 무고한 양민들의 한을 풀어주길 기대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박찬식 제주 4.3 제70주년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지난 9월 4.3특별법 개정안 발의 당시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는 정부와 청와대, 여당 모두 보상이나 재판 무효에 대해 이야기 하는 사람이 없었지만 올해 열린 토론회에서는 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입을 모아 재판무효와 보상을 이야기 했다"며 변화가 있었음을 설명했다.

 

유족들은 거리행진을 마친 후 채택한 결의문을 통해 “국회는 4.3특별법을 조속히 심의하고 처리하라”면서 “4.3의 완전한 진실 규명과 진정한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4.3의 당면 과제 중 핵심은 4.3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하는 일이다. 지난해 12월 발의된 개정안은 군사재판 무효화를 비롯해 4.3희생자 배.보상 문제, 4.3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 등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법적 과제들이 포함돼 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본연의 업무는 뒷전으로 미룬 채 정쟁만 일삼는 모습에 우리는 허탈감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언제까지 정쟁으로 날을 지새우며 4.3희생자와 유족들의 절절한 요구를 외면할 셈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가 적극 나서 4.3특별법 개정안을 하루 빨리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