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은 평화의 언어...제주어 올바르게 계승돼야

기자명

572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리고 문화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일깨우는 뜻깊은 경축행사가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9일 오전10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에서 전성태 제주특별자치도행정부지사, 이석문 도교육감, 양전형 제주어보전회 이사장, 현병찬 한글서예이사장 등 한글관련 단체, 도민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572돌 한글날 경축행사』를 개최했다.

경축식은 훈민정음 머리글 봉독, 한글발전 유공자 표창, 경축사, 경축공연, 한글날 노래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전성태 행정부지사가 대독한 경축사를 통해 “우리가 문화민족으로서의 위상을 세계만방에 떨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글’ 한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세계의 언어학자들은 ‘소리와 글이 체계적으로 연결된 완벽한 문자’라며 한글의 우수성과 독창성, 과학성을 인정하고 있다‘며 “발성 구조와 철자가 일치하는 한글은 세계의 어떤 말이든 표기할 수 있고, 표기된 글을 소리로 재현할 수 있다“며 ”한글은 우리 겨레의 자랑이자, 인류의 위대한 유산“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가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이 되는 해이기에 오늘 한글날이 더욱 뜻깊다“며 ”한글 창제는 백성을 사랑하는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에서 비롯됐다, 세종대왕께서는 말과 문자와 서로 달라 제 뜻을 펴지 못하는 백성들을 위해 배우기 쉽고, 쓰기에도 쉬운 한글을 만들었다“며 ”한글 창제 이후 백성들이 자신의 생각과 말을 문자로 기록하면서 한민족의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한반도 평화시대를 맞아 남북 공용어인 한글은 민족의 문화와 동질성을 회복시키는 평화의 언어가 되고 있다“며 ”우리 문화를 세계의 문화로 융성시키고, 겨레를 하나로 이어주는 한글을 지키고 가꿔나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