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관함식..."일본 불참" 욱일기 논란 종지부!

기자명
 

일본 정부는 5일 일본 제국주의 상징인 '욱일승천기' 게양 논란을 감안해 해상자위대 군함을 한국 제주도에서 열린 관함식에 파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은 한국 측이 '욱일기'에 대한 반감 정서를 감안해 관함식에 참여하는 해상자위대 호위함에 이를 달지 않도록 요구했지만 일본 측이 거부하면서, 일본 정부는 한일 쌍방의 요구가 절충을 볼 수 없다고 판단해 제주 관함식에 해상자위대 군함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한국 해군이 제주도에서 10~14일에 여는 국제관함식에 참가하는 15개국에 대해 자국 국기와 태극기를 내걸라고 통지한 것으로 알려지자, 일본 정부는 "자위함기의 게양을 자위대법 등 국내법령으로 의무화하고 있고 유엔 해양법조약상으로도 국가의 군대에 소속한 선박의 국적을 나타내는 '외부 표지'에 해당한다"며 '욱일기'를 달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욱일기는 옛 일본 해군 군함기로 쓰였고 해상자위대도 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선 일본 군국주의의 침략을 상징하는 깃발로서 반감이 상당히 크다.

2016년 한미일 등 각국 해군이 연합훈련을 했을 때도 국내 여론이 해상자위대 군함의 욱일기 게양을 문제로 삼으면서 이들 함정의 제주도 입항이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