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 “하수처리 종합비상대응 체계 가동"...도민불안 해소

기자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일 제주도청 별관 2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지속가능한 청정 제주를 만들기 위해 하수처리 종합비상대응 체계 가동을 통해 도민불안을 해소 할 것"을 지시했다.

원희룡 지사는 “‘안정적 하수처리를 위한 관리대책’을 보고받고 “제주도가 청정 제주, 지속가능한 개발로 가기 위해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하고 모든 문제점들이 집중된 것이 특히 하수부분”이라며 “행정부지사 지휘 아래 시설·인력·예산·소통·환경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심도있는 회의와 대책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덧붙여 “하수처리 시스템은 개별 사건에 대한 사후대응으로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막기엔 한계가 있다. 하수 유출로 인해 해양 수질 오염, 대규모 사업장의 추가 이슈 발생, 하수처리장 증설 반대, 인부 사망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언론, 국민, 도민들이 볼 때 청정제주 이미지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는 시점에 와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수처리 증설계획과 관련해 “민원과 주민들의 갈등 요소에 대한 교차점검, 운영 인력 전문화에 따른 조직관리, 지속적 재원 확보 등도 연계해 현 상황에 대한 정밀 파악 및 심도 있는 회의진행”도 당부하며 하수처리장 인근 주민들과의 소통도 강조하며 갈등의 소지를 차단하기 위해 “빠른 시간 내에 현황과 대책에 따른 언론브리핑과 의회 보고를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것”을 재차 지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하수처리장 증설 및 운영관리에 따른 현안 공유와 함께 각 부서별 대안으로 ▲연안환경조사 및 생태조사 ▲환경관리공단 운영 ▲사전 내용 공유 및 주민 소통 ▲대규모 개발사업 인허가 검토 ▲하수도 원인자 부담금 세부 관리 방안 등이 의견들이 거론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원희룡 지사는 3일 남원·보목·제주하수처리장의 현장을 방문해 관련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을 점검하며 하수처리 종합 대책마련을 위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