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운, 농축산식품국 업무보고...임시방편 땜질식 답변 질타

“1차산업 위기다. 위기극복 할 수 있음에도 1차산업을 홀대했다. 부서직원들이 한 목소리 내야 한다”며 “(이렇게 하면)1차산업 위기극복 할 수 있겠나. 현장에 답이 있다.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을 안하고 있다”&

기자명
 

12일 열린 제362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1차 회의 농축산식품국, 농업기술원, 축산진흥원, 동물위생시험소에 대한 주요업무보고 자리에서 문경운 의원(민주당. 비례대표)은 “업무보고 내용이 임시방편적이고 땜질식 보고”라고 질타하며 “1차산업이 위기이나 업무보고자료에는 대안 등이 전혀 담겨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1차산업 위기대처에 대한 중장기 계획이 있냐”고 따져 묻자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과수산업 발전계획, 로컬푸드 종합계획 등 1차 산업 위기 대처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답했다.

문 의원은 “1차산업 위기다. 위기극복 할 수 있음에도 1차산업을 홀대했다. 부서직원들이 한 목소리 내야 한다”며 “(이렇게 하면)1차산업 위기극복 할 수 있겠나. 현장에 답이 있다.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을 안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농가부채 전국 1위 도의회에서 배번 질의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우철 국장은 “농가부채는 탕감은 못하고 경감할 수는 있다”며 “농산물 가격보전, 경영안전 등으로 부채를 축소하고 있다”고 답하자 문 의원은 “농가부채대책이 부족하다”며 “문제의식을 갖고 (업무를)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신선한게 농업인 월급제다. 해볼만하다”라며 격려했다.

이우철 국장은 “타시도 일부시행하고 있다. 감귤은 어느정도 (가격)예측이 가능하다”며 “내년 1월부터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자 문 의원 “제주여건에 맞는 농업인 월급제 관심갖고 추진 할 것”을 당부하며 농업기술원에 대해 문경운 의원은 “14명이 결원됐는데 보충 안 되는 이유”를 따져 물었다.

이광석 제주농업기술원장은 “퇴직수요에 대응 못했다”라는 답변에 대하여 문 의원은 “이는 1차산업 홀대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다”고 질책하며 자신이 국회의원 보좌관시절 “농업인 단체들이 도지사 면담에 최대 2개월이 걸린다는 민원을 받은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광석 원장은 “지사 일정하고 관계가 있다”고 답하자 문 의원은 “담당부서가 차단하고 있다. 추후 그런 일이 없도록 해달라”며 “도지사 위에 도민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