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 무차별훼손 등 대규모 부동산 개발행위자 2명 입건

기자명

제주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 산림훼손 등 개발행위를 한 혐의로 2명이 제주자치경찰에 의해 입건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단장 나승권)은 제주시 한림읍 금능리 일원 총 29필지 토지에서 건축허가나 개발행위 허가도 받지 않은 채 실버타운을 조성한 후 분양하거나 매매할 목적으로 대규모로 불법개발행위를 한 정모(77)씨를 산지관리법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토목공사를 실행한 조모(66)씨를 불구속 송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자치경찰에 따르면 정씨는 한림읍 금능리 일대에만 가족 등의 명의로 총 36필지 8만9169㎡를 소유하고 있고 자신의 필지를 정확히 구분하고 경계측량을 한다는 명목으로 2016년 6월부터 2017년 5월 초순경까지 소유토지 중 산지(임야) 14필지 7661㎡와 농지(전) 15필지 1만4286㎡ 등 총 29필지 2만1947㎡를 훼손한 혐의다.

정씨는 바닷가 보이고 전망이 좋은 한라산 방향에는 실버타운 9개동을 조성하고 바닷가 방향으로는 조경수를 식재해 나무농원을 만들어 산책로를 조성할 목적으로 대형 포크레인 3대를 이용해 훼손했다는 것,

또한 타인 소유의 토지 7필지 790㎡와 도유지 2필지 476㎡까지 훼손해 산림담당공무원으로부터 두 차례 작업중지와 원상복구 명령을 받고도 불법 개발행위를 강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치경찰 고정근 수사2담당은 “정씨가 허가없이 산지뿐만 아니라 농지까지 포함해 대규모로 불법 개발해 사안이 매우 중대한 점, 이미 건축행위가 가능할 정도로 토지개발이 된 상황에서 실제 매매가 이루어질 경우 몇 십배 이상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어 지가상승 또는 투기목적으로 부동산 개발행위를 하였다는 점, 관계 공무원의 경고도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는 등 죄의식이나 반성의 기미가 없다는 점 등의 사유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자치경찰단 산림전담수사반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가상승을 노린 투기목적 부동산 개발행위와 절대보전구역에서의 불법행위에 대해 기획수사를 대대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