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노인복지정책..“기초연금 수급 탈락자 구제” 약속

기자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예비후보는 21일 제14호 공약으로 “노인복지정책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원희룡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부동산 가격 급등으로 낡은 농가주택도 거래 가격이 동시에 상승해 기초연금 수급에서 탈락하는 어르신들이 많다”며 “공익형 노인일자리와 동등한 수준의 임금(월 27만원)을 지불하는 노인 일자리를 창출해 우선 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원 후보는 “일정기간 자경 서약조건으로 복지재정에서 보전하는 등 기초연금 수급에 탈락한 어르신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생계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사회복지 사각지대 해소해 어려운 어르신에 대한 정책도 밝혔다.

그리고 그는 “△치매 치료와 요양 전담을 위한 전문병원 및 요양시설 확충 △어르신 건강을 위한 이동편의 보장을 위한 ‘교통약자이동센터’ 대상 확대 및 대상포진 예방접종비 50% 지원, ‘노인건강지원센터’ 건립 △어르신 일자리 창출 확대 및 서비스전문형 일자리 수당 인상 △경로당 활성화를 위한 사회복지 인력 지원 △제주도청 내 ‘노인장수복지과’ 신설 △고령친화 시범도시 인프라 구축 확대” 등을 공약했다.

원희룡 후보는 “제주 지역내 독거노인 급증, 치매노인 증가, 불안정한 경제생활 등으로 어르신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이들 공약들을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제2의 인생을 보낼 수 있도록 어르신에 대한 돌봄과 보호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어르신들의 평균 수명이 80세를 웃돌고 있고, 제주지역 어르신들의 평균 수명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제주는 2017년 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14.0% 이상)로 진입했고, 2025년이면 초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20% 이상)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