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예비후보, “한팀 통해 문재인 정부 성공, 제주의 성공 이룰것”

경선을 위해 힘써주신 김우남․박희수․강기탁 후보님께 감사 드린다”며“이번 경선에서는 승자도 패자도 없고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과 미래발전을 위한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 제주의 가치를 발&

기자명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0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을 마치고 제주도민과 당원 동지들에게 드리는 당부의 말씀’을 통해 “제대로 된 제주도를 향하는 길에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문 예비후보는 “경선을 위해 힘써주신 김우남․박희수․강기탁 후보님께 감사 드린다”며“이번 경선에서는 승자도 패자도 없고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과 미래발전을 위한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 제주의 가치를 발현하기 위한 크고 작은 전략들을 서로 배우고 깨닫는 여정이었다”고 회상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다운 제주, 제대로 된 제주도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도민과 당원동지의 소명을 안게 됐다”며“그러기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하나이고, 앞으로도 하나여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하나 되는 데 저 문대림이 감히 앞장 서겠다”고 강조했다.

문 예비후보는 “세 후보의 경륜과 철학을 경청하고 배우고, 세 후보 모두를 모시고 이번 선거에 임하며, 그분들의 정책 공약을 공유하기 위한 체계도 마련하겠다”며“안타까운 마음에 이어졌던 여러 잡음을 해소 하고,이 모든 것을 함께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문 예비후보는 “경선을 치르며 저의 부족함을 돌아 볼수 있었고, 더 큰 정치인으로 성장하라 채찍질 해주셨기에 겸허하게 돌아보고 마음을 새롭게 다지겠다”며“당원 동지와 제주도민의 열망을 끌어안고 당당하게 나아가 6월13일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톤을 높혔다.

문 예비후보는 “우리가 하나가 될 때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제대로 된 제주도’를 만들라는 시대적소명, 도민의 요청에 다가설 수 있다”며“우리의 하나 됨은 촛불시민혁명의 지역적 완성과 불공정을 공정으로 바꾸어 이 땅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의 봄은 4․3의 아픔과 함께 온다”며“이제 그 아픔을 딛고 제주를 평화와 인권의 섬으로 승화시키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통해 제주도의 새로운 발전의 토대와 도민사회 화합과 상생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의 가치가 흔들리고 도민의 삶이 불안해 진것은 준비도 없었고, 소통도 부족한 원희룡 도정 때문이었다고 감히 말씀 드릴수 있다”며“소통없는 도정은 독선과 독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고, 각종 현안마다 중앙의 눈치만 살피는 ‘머뭇거림의 도정’, 하는 일마다 실수를 연발하는 ‘혼선의 도정’을 이제 끝내야 하고 그 도도한 시대적 요청과 흐름에 문대림이 앞장서겠다”고 자신했다.

문 예비후보는 “저는 문재인 대통령의 비서관이자 동지이며 고난을 함께 돌파했고, 제주도의 미래도 함께 설계 했다”며“문재인 대통령의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국정목표도 제주도가 ‘제대로 된 제주도’가 되어야 완성되는 것이라 믿고 온힘을 쏟아 붓겠다”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중앙만 바라보는 정치, ‘제주도를 이용하는 사람’이 아닌 ‘제주도를 위해 일하는 사람’,중앙과 지방을 넘나드는 소통과 공감 능력을 제주도민을 위해, 제주도를 위해 쓰는 ‘도민 체감 도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의 봄이 오고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씀이 다시 떠오른다”며“‘제주의 봄’, 제주도민과 함께 맞고,‘제주의 봄’ 제주도민 및 당원동지와 함께 열어 내겠다”고 덧붙였다. 끝

 

 

일문 일답

- 경선 이후 김우남 후보를 만나거나 통화한적 있는지.

아직 만나지 못했고, 통화도 못했다. 경선 관련 일련 공식 절차가 어제 마무리됐다. 오늘 기자회견 후 다시 김우남, 강기탁, 박희수 찾아 뵙고 만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약속된 것이 있나.

없다.

-만날 시도를 한 건지 시도조차 안 한건지.

시도는 있었다. 일련의 상황들이 정리가 되지 않아 만나지 못했다.

위성곤: 어제까지 재심결정 기간이라 만날 수가 없었고, 그래서 그 이후 만남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김우남 후보가 거부한 이유는?

통화는 시도했으나 안 됐고, 찾아뵀으나 장소에 없었다. 경선 관련 절차가 마무리되고 난 후에 찾아뵙는게 예의인 것 같아 돌아왔다.

-3시에 기자회견 한다고 하는데

기자회견장에 가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한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나. 방안은.

저는 희망하고 있고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 분들의 정책과 슬로건 등을 받아 안기 위한 노력과 있었던 잡음을 해소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있으면 민주당 한팀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중재가 필요한 상황까지 갔다고 보이는데 도당에서는 중재가 없나

위성곤: 도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도모해 가겠다.

-강창일 의원님은?

1시간 전에 통화했는데 한일의원연맹 관련 의원님이 주관하는 행사 시간 조정이 어려워 참석 못하셨고 마음만은 함께한다고 하셨다.

-경선 이후에는 당원 명부 유출과 같이 이전에 제기됐던 의혹들이 명쾌하게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선에서도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는 의견이 있는데?

당원명부 유출과 관련해서는 동의했던 적이 없다. 동의한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문제를 제기했고(논평 등을 통해), 당차원에서 조사가 있다고 하니 그 결과를 지켜보는 입장이다. 저희가 그 명부를 유출하거나 했던 적은 없었다는 점을 말씀 드린다. 그리고 그간에 제기됐던 문제들에 대해서는 본선 과정에서 성의있게 도민들께 설명드리는 일련의 과정들이 선거운동 속에 녹아들어갈 것이라 말씀 드리겠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