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예비후보, “장애인 불편과 차별 아직도 제주 사회 구석구석 많아”

기자명

내일(20일)은 38번째 맞는 장애인의 날로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4월 20일을 ‘장애인의 날’(이전 재활의 날)로 정한 것은, 4월이 1년 중 모든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어서 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둔 것입니다.

사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많이 부족한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장애인의 날은 매우 중요한 상직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이 겪는 불편과 차별은 아직도 사회구석구석에 산재되어 있습니다. 건축물과 교통 환경은 장애인의 접근을 가로 막고 있으며, 직업을 갖고 삶을 영위하기엔 우리사회의 포용성이 많이 모자랍니다. 중증장애인을 가족으로 둔 부모는 사후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장애등급제 폐지를 약속하셨습니다. 장애등급제는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와 요구를 수용하기보다 의학적 판단 하에 두부 자르듯 장애인을 재단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비판이 많았던 적폐 중 하나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를 분명하게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밝히신 것입니다.

저 문대림은 장애인과 가족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포용복지 제주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중증장애인에 대해 활동보조인 24시간 지원 사업을 제공할 것이며, 장애인 일자리를 공공기관부터 확대 창출하여 소득을 보장하겠습니다.

장애인을 포함한 접근약자가 편리하고 안전하도록 건축물과 교통체계, 도시환경 전반에 유니버설 디자인 제주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그리하여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사회통합을 이루어 낸 제주, 그 뜻을 이루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