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2개 하천 수질검사 결과 발표...Ⅰ등급 수질유지

기자명

강정천 등 도내 주요 12개 유수하천에 대한 수질조사 결과 BOD 등 6개 항목에서Ⅰ등급 수질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상실)은 청정 하천 수질을 체계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도내 주요 12개 유수하천에 대해 분기별 수질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1분기 조사결과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0.3∼1.5 mg/L, 화학적산소요구량(COD) 0.0∼3.7 mg/L, 총유기탄소(TOC) 0.5∼1.3 mg/L, 부유물질(SS) 0.2∼8.6 mg/L, 용존산소(DO) 7.3∼12.9 mg/L, 수소이온농도(pH) 7.1∼8.4 등 6개 항목은 ‘매우 좋음’ 또는 ‘좋음’의 Ⅰ등급 수질상태를 보였다.

총인(T-P)은 예례천, 창고천, 효돈천이 Ⅰ등급이고, 산지천을 제외한 나머지 8개 하천은 Ⅱ등급 수질상태를 나타냈다.

총대장균군의 경우 강정천 등 8개소, 분원성대장균군은 동홍천 등 9개소에서 Ⅰ등급 수질상태를 유지했고, 이외에는 Ⅲ등급의 ‘보통’으로 조사됐다.

도심지역 하천에는 총 대장균군과 분원성대장균군이 일시적으로 높은 이유는 강우로 인한 비점오염원 유입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수질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수질등급이 낮은 하천에 대한 원인을 추적하고 유관 부서에 오염원 관리를 위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앞으로도 깨끗하고 쾌적한 하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수질 조사를 해 나갈 방침”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