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예비후보 “4.19 혁명은 민족 자족적 시민 저항의 승리다”

1960년 4월 19일에 어린 학생들이 길거리로 나와 부정선거를 저지른 독재 이승만 정권을 몰아내기 위해 시위를 벌였던 것입니다. 이승만 정권은 시위대를 향해 총을 겨누었고 어린 생명 다수가 포함된 전국적으로 4.

기자명
 

내일(19일)은 4.19혁명이 일어난지 58년째를 맞는 날입니다.

58년전 오늘 대한민국사에 길이 남을 대사건이 일어났습니다. 1960년 4월 19일에 어린 학생들이 길거리로 나와 부정선거를 저지른 독재 이승만 정권을 몰아내기 위해 시위를 벌였던 것입니다. 이승만 정권은 시위대를 향해 총을 겨누었고 어린 생명 다수가 포함된 전국적으로 4.19혁명을 통해 모두 185명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내딛었던 숭고한 발걸음이 죽음에 이르게 것입니다.

4.19혁명의 결과는 간단했습니다. 독재자의 말로가 어떤 것인가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4.19혁명의 희생을 통해 성취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 바탕에는 시민, 노동자, 학생, 사회적 약자의 피어린 노력이 깃들어 있습니다.

4.19혁명 원인과 결과 사이에서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민족 자족적으로 시민의 힘을 모아 독재자를 몰아내는데 성공한 사실은 기리기리 선양돼야 합니다.

지난해 있었던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의 준엄한 명령은 ‘나라다운 나라’였습니다. 다가오는 6.13지방선거의 시대정신은 촛불 시민혁명의 지역적 완성입니다. 저 문대림, 그 임무를 받들겠습니다. 제대로 된 제주를 만들겠습니다. 촛불광장에서 ‘사람이 먼저’인 나라를 표방했듯 문대림은 첫째도 도민, 둘째도 도민, 셋째도 도민 ‘도민이 먼저’인 제주도를 만들겠습니다. 희망으로 꽉찬 제대로 된 제주의 문을 제주도민과 함께 열겠습니다. ‘나를 따르라’는 독선적 리더십이 아니라 ‘도민이 먼저다’는 공감의 리더십으로 제주도의 영광과 번영을 위한 기틀을 다지겠습니다.

4.19혁명에 즈음해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4.19혁명은 시민저항의 승리요, 3.1운동 정신의 계승이요, 대한민국 헌법정신의 수호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신 선배님들의 숭고한 정신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민주주의를 꽃피우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그분들을 향해 옷깃을 여미고 머리숙입니다. 더 낮은자세로 더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끝

2018.4.18.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