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공사-유네스코 본부, 파리서 파트너십 협정체결

기자명

제주삼다수가 유네스코(UNESCO) 본부와 손잡고 제주 물 세계화와 전 세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본격 지원에 나선다.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오경수)는 16일 프랑스 파리에서 유네스코(UNESCO)와 파트너십 협정을 체결했다.

유네스코 파리본부에서 열린 협정 체결식에는 제주개발공사 오경수 사장을 비롯한 공사 임직원과 제주도 김양보 환경보전국장, 유네스코 플라비아 슈레젤(Flavia Schlegel) 사무총장보 등이 참석했다.

이날 제주개발공사와 유네스코는 오는 2023년 12월까지 국제 수리지질, 글로벌 지질공원, 제주물 세계포럼 협력을 통한 수자원의 합리적 보호와 지속 가능한 관리활동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특히 제주개발공사는 이번 파트너십 협정에 따라 유네스코와 공동으로 물 부족 문제에 직면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협력 사업을 발굴·지원해 유엔과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물 안보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공사는 매년 진행하는 제주 물 세계포럼을 유네스코와 공동 개최해 제주도의 지하수 보전관리 선진사례는 물론 제주 물 의 가치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토대로 마련하게 됐다.

또한 양 측의 협력으로 공사의 글로벌 위상 강화와 제주삼다수의 해외 인지도 상승으로 수출 확대 등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이날 체결식에는 제주도 김양보 환경보전국장도 참석, 제주개발공사와 유네스코의 협력사업에 행정당국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오경수 사장은 “협정 체결을 계기로 유네스코와 손잡고 물 부족 국가에 대한 연구협력 사업을 통해 지구촌의 물 부족 문제 해결에 제주개발공사가 기여해 제주지하수의 가치를 전 세계에 적극 알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네스코(UNESCO)는 국제협력을 통해 세계평화와 인류 발전을 증진시키고자 1945년 창설된 UN의 전문기구로 교육, 과학, 문화 등 지적 활동분야에서 다양한 국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생태와 생물다양성(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지구과학, 과학기술정책과 교육 분야로 세분화 해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