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지사,“도민함께 완성...한 번 더 기회달라”

열심히 했다. 청렴하게 했다. 공무원 편 가르기도 없앴다. 인사도 공정하게 했다. 방만한 예산도 개혁해 4천억원 넘는 차입부채를 모두 갚아 건전재정 기초를 마련했다”며 “인구와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성

기자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7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4년 전 제주의 판을 바꾸라는 도민들의 기대에 압도적 지지를 받고 도지사가 됐다. 미래를 위한 큰 걸음을 완성하겠다”며 “한 번 더 기회달라”고 호소했다.

원 지사는 “제가 걸어온 일생, 처절한 일등이었다. 끊임없는 도전이었다. 제주사람도 할 수 있다. 제주가 대한민국 중심, 세계의 중심 제주사람의 자존심 그것이 저 원희룡의 마음이다" 이어  “저는 제주의 아들이다. 제주도민의 사랑 많이 받았다. 늘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도민의 열망을 잘 알고 있음을 밝혔다.

덧붙여 “열심히 했다. 청렴하게 했다. 공무원 편 가르기도 없앴다. 인사도 공정하게 했다. 방만한 예산도 개혁해 4천억원 넘는 차입부채를 모두 갚아 건전재정 기초를 마련했다”며 “인구와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성장통 해결을 위해 제2공항 건설, 대중교통개편, 렌터커 총량제한, 재활용품 분리 배출 등도 추진하고 있다”며 “청렴과 공정, 건전한 재정, 청정한 환경, 기반시설 확충 등 지난 4년간 집중해 온 이 4가지는 앞으로 제주가 지속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4년간 원희룡 도정에 대해 “제주의 큰 그림에 집중했다. 현장의 바람과 의견을 소홀히 했다.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제주도지사와 중앙정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쫓으려는 욕심을 냈던 때도 있었다. 고향을 떠나 30녀 년만에 도지사가 되어 지역의 실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지역의 사람들을 제대로 알아가는 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민을 만나겠다. 잘 듣겠다. 도민속으로 들어가겠다. 제주도지사 일에 전념하겠다. 제주의 일을 완성하겠다. 그 결과 제주도민께 인정받겠다. 큰 정치(대권) 도전 저의 평생 목표다. 결코 버릴수 없는 원희룡의 꿈이다. 저 혼자가 아니라 제주도민과 함께 하겠다. 저의 꿈이 이루도록 도민과 하나된 원희룡. 잘하겠다”며 “한 번 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전문]원희룡 제주도지사 출마 회견문

◎처절한 일등

저는 제주도에서 태어났습니다.
대입학력고사 전국 수석이라는 저 원희룡 한 개인의 기쁨을 우리 제주도민들은
 마치 자식의 일처럼 형제의 일처럼 함께 해 주셨습니다.

수석이라는 기쁨보다 제주도민들의 그 마음이 저에게는 늘 영광이었습니다.
저의 자산이었습니다. 오늘의 저는 제주도민 여러분이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피 끓는 학생시절에 독재와 사회 불의를 타파하겠다고, 학생운동, 노동운동에 뛰어들어 20대를 바쳤습니다.

이상과 현실 사이의 방황 끝에 운동권 생활을 마감했습니다.
법조계를 거쳐 한국정치를 혁신시킨다고 정계에 뛰어들었고, 3선의 국회의원 시절 개혁 소장파로서
 대통령직에 도전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걸어온 일생, 처절한 일등이었습니다.
끊임없는 도전이었습니다.
제주사람도 할 수 있다,
제주가 대한민국의 중심, 세계의 중심, 자랑스럽게 설 수 있다는 제주사람의 자존심, 그것이 바로 저 원희룡의 마음입니다.

저는 제주의 아들입니다.
제주사람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저를 제주의 대표주자라고 생각해주시는 그 마음,
정말 감사하게 생각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큰 책임감을 늘 짊어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큰 걸음

4년 전 제주의 판을 바꾸라는 도민들의 기대에
 압도적 지지를 받고 도지사가 되었습니다.
열심히 했습니다. 청렴하게 했습니다.

공무원 편 가르기를 없애고, 인사도 공정하게 했습니다.
제주도민들이 걱정하셨던 방만한 예산을 개혁하여 4,000억 원이 넘는 차입부채를 모두 갚아  건전재정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제주의 환경을 지키고 난개발을 막기 위해, 중산간 개발을 제한하고, 외국인 투자영주권을 제한하고, 대규모 투자자본을 검증했습니다.
인구와 관광객의 급속한 증가로 인한  성장통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2공항 건설, 대중교통 개편과 렌터카 총량 제한, 재활용품 분리 배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더 늦춰지면  머지않은 미래에 제주도민 모두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청렴과 공정, 건전한 재정, 청정한 환경, 기반시설 확충, 지난 4년간 집중해 온 이 네 가지는 앞으로 제주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도민의 마음을 알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대에 못 미쳤다는 거 잘 알고 있습니다.

불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소통이 부족했습니다.
제 눈에 보이는 문제나 해결방법을 앞세우다 보니, 의견수렴이나 설명이 부족한 상태에서 정책이 추진되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제주를 위한 큰 그림에 집중했습니다.
그런데 현장의 바람과 의견을 소홀히 했다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제주도지사와 중앙정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쫓으려는 욕심을 냈던 때도 있었습니다.

또, 고향을 떠나 생활하다 30여 년 만에 도지사가 되어서 지역의 실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지역의 사람들을 제대로 알아가는 데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저의 문제이고 저의 책임입니다.
도민들의 이런 질책을 잘 새겨서 새롭게 나겠습니다.
소통하겠습니다.

제주도민들을 만나겠습니다.
잘 듣겠습니다.
그리고 도민 속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저는 제주 도지사의 일에 전념할 것입니다.
제주의 일을 완성할 것입니다.
그 결과를 제주도민들께 인정받겠습니다.

◎완성하겠습니다 … 한 번 더 기회를 주십시오

제주는 작은 섬이 아닙니다.
제주사람은 위대합니다.
제주사람들의 마음을 모아,제주의 문제들을 정리하고, 제주의 미래가치를 키우면, 제주는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당당히 커나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난 4년은 제주의 그간 쌓인 문제들을 정리하고 미래의 기틀을 잡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앞으로의 4년은 제주의 성장을 도민 모두의 것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집중하겠습니다.

급여수준과 실질소득이 낮은 제주의 안타까운 현실을 개선하고 복지1등 제주로 가기 위한 제주만의 소득개선과 복지정책들을 펼치겠습니다.
재정 외에도 제주만의 재원을 추가로 조성하겠습니다.
이 제주도민펀드를 학생, 청년, 여성, 기업과 직장인, 농어민, 소상공인에게 지원해 제주도민의 역량을 실질적으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지난 4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과를 내고 완성하겠습니다.
도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반드시 만들어내겠습니다.

큰 정치에 도전하는 것은 제 평생의 목표입니다.
결코 버릴 수 없는 저의 꿈입니다.
저 혼자가 아니라 제주도민과 함께 가겠습니다.
이런 저의 꿈이 도민 모두의 꿈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제주가 커지는 꿈, 도민과 한 몸된 원희룡, 이 원희룡이 잘 하겠습니다.
한 번 더 기회를 주십시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