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기자명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이하 4‧3 범국민위)가 지난 2월부터 진행 중인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제주의 비극’으로만 인식됐던 제주4‧3을 대한민국의 역사로 확산시키기 위해 SNS 릴레이 운동으로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라는 구호를 통해 역설적으로 제주4‧3이 대한민국의 역사로 국민들에게 온전히 자리 잡지 못했음을 부각하는 한편 4‧3의 완전한 해결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내용이다.

홍준표 대표는 “제주4‧3은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가장 가슴 아픈 상처 가운데 하나입니다”라며 “지난 70년 세월 동안 큰 아픔을 가지고 살아오신 제주도민 여러분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또 “더 이상 이런 비극이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온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하겠습니다”라며 “저와 자유한국당은 제주4‧3의 아픔을 잊지 않고 평화와 인권이 넘치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다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홍 대표는 “제주4‧3 70주년이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 가운데 치유와 화합의 디딤돌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3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상임공동대표 정연순 외),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강정효 외)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함께 여야 지도부와 행안위 소속 의원들을 만나 4‧3특별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에 각 정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제주 각 단체들의 특별법 개정 취지에 공감하는 한편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4‧3 범국민위 측은 제주4‧3의 전국화라는 의미에서 각 지자체를 대표하는 광역단체장을 포함, 원내정당 대표들과 정계 원로인사들, 문화예술인, 유명인들이 참여하는 ‘제주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지난 2월 원희룡 제주 특별자치도지사를 시작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이 참여했다. 최근 캠페인에 참여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4‧3의 희생과 정신은 제주에서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기념되고 기억되어야 합니다”라며 4‧3의 전국화에 동참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와 더불어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참여했다. 향후 박주선 국회부의장,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도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4‧3 범국민위 측은 향후 ‘제주 도지사부터 문재인 대통령까지’를 모토로 정치지도자(광역단체장, 정당 대표)와 사회 각계 저명인사 ‘43’인을 포함, 오는 4월 3일 70주년 추념식이 열리는 4월 첫째주 4‧3평화인권주간까지 전 국민의 참여를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또 4‧3 범국민위는 4‧3 평화인권주간 기간 제주4‧3 70주년 광화문 국민문화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4‧3특별전, 전국 주요 도시 분향소 운영 및 문화행사 등 서울 및 주요 도시에서 제주4‧3을 알리고 70주년을 기념하는 릴 수 있는 각종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