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연구원, 대중교통 개편 조속완료..올해도 지속 보완 필요

기자명

제주연구원의 교통부문 연구에서 대중교통과 관련해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조속히 완료하고 2018년에도 지속 보완이 필요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보완 방안으로 "수요응답형 버스를 확대 운영하고 학생 및 노인그룹을 대상으로 통행실태를 조사해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향후 자가용 이용자의 대중교통 이용확대 및 전환 비중을 점진적으로 높여갈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차 부문은 주차 정책강화 당위성에 대한 지속 홍보를 통해 도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차조례 개정을 조속히 완료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2017년 추진한 이면도로 주차/보행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 성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차고지증명제는 道 전역으로 확대 시행하고 시행시기를 보다 앞당길 필요가 있고 동시에 제도의 원활한 적용과 주민 수용성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봤다.

다각적인 방안에는 ▲제주특별자치도 차고지증명 및 관리 조례 개정 ▲차고지증명제 운영 가이드라인 제작 및 모범 사례 공유 ▲차고지증명제 시스템 개선 통한 차고지 관련 정보 제공 ▲차고지 공급자 및 수요자간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제공 ▲지역별 주차수급 수준에 따른 다각적 방안 도출 및 차등 적용을 들었다.

차량총량 제한의 경우 2017년 시행한 우도 차량총량 제한에 대한 사전사후 평가를 수행해 그 결과에 따라 차량총량 제한의 효과를 검토하고 차량총량 제한의 필요성에 대한 공론화와 구체적인 시행방안에 대해 본격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밖에 교통안전, 렌터카, 택시 정책에 대한 검토가 수행됐고 정책별 추진방향과 단기 개선 및 발전방안이 제시됐다.

한편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은 제주지역 3대 현안인 주택, 교통, 폐기물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 가능한 정책을 제시하기 위해 분야별로 기획연구를 추진했다.

교통부문 기획연구에서는 교통정책 사례와 동향에 대한 조사 분석, 교통정책 세미나 개최, 도민연구단 운영, 교통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했고 제주지역 교통정책의 실행력과 효과가 담보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수행했다.

본 연구에서 교통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관리하도록 13개 교통정책 부분별 지표와 10개 세부/보조 지표를 제시했으며 교통 빅데이터 수집, 분석, 정책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책이 객관적으로 수립되고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