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두동 하수처리장...원지사 수용 '타결'

기자명

제주시 19개 동(洞) 지역의 하수를 처리하는 제주하수처리장에서 정화가 안된 오.폐수가 바다로 방류되는 유출사고가 빈발하면서 악취와 오염 문제 해결을 촉구해온 제주시 도두하수처리장 증설안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주민들의 요구를 전격으로 수용키로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주민들과 만나 의견을 듣고 향후 하수처리 현대화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도두동 주민들은 16일 오전 10시 도두동 마을을 출발해 제주도청 앞까지 상여를 메고 '도두동 장례식'을 치를 예정이었으나, 도두1동마을회는 지난 15일 오후 8시10분경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두동 비상대책위원회를 방문해 김대출 위원장을 비롯한 주민들과 대화를 함으로써 일단 행사를 보류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제주도가 기존 발표한 도두하수처리장 4만톤 증설이 아닌 증설되는 9만톤과 기존시설 13만톤 총 22만톤 시설을 모두 현대화하는 내용을 하수처리계획에 수립해 환경부 승인을 받고, 관련 예산을 모두 확보하라”고 요구했다.

이튿날인 16일 오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가 제시한 안에 대해 주민들의 이의를 제기하면서 다시 불거졌다.

상하수도본부는 최근 발표한 현대화 시설 4만톤 증설은 보류하고, 내년 5월까지 기존 시설 13만톤과 5만톤 규모 처리시설 신설 내용을 하수처리계획에 정식으로 담은 뒤, 4만톤 규모 시설을 먼저 신설하는 등 단계적으로 증설하는 방안을 주민들에게 설명했으나, 주민들은 “단계별로 한다고 주민들을 속인 뒤 기존 13만톤 시설은 현대화 해주지 않으려는 꼼수 아니냐. 제주도를 믿을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이어 반발한 주민들은 상복과 상여를 준비하고 제주도청 앞까지 행진을 준비했고, 상하수도본부는 주민들의 항의를 받아들여 계획안을 주민들의 요구대로 수정해 제시했다.

김대출 도두1동 마을회장은 (주민들이 보는 앞에서) 원 지사와 통화에서 원 지사가 “약속은 지켜질 것”'이라고 확답함에 따라 주민들은 장례식을 보류키로 했다.

제주하수처리장은 최근 제주지역 인구증가 등의 여파로 하루 하수유입량은 12만2000t으로 시설용량 13만t에 육박하고 있으며 시설노후화와 용량 한계로 월별 수질검사에서도 매달 기준치를 초과하고 있지만 수년째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