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방선거 파행만은 막아야”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의원 입법발의가 되지 않은 가운데 선거구획정위원들이 전원 사퇴서를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기자명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파행과 논란이 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과 전원사퇴를 한 도의원선거구획정위에 대해 “(선거구획정위원들의)정중하게 복귀를 요청하며 정상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20일 제주도청 기자실를 찾아 이같이 말하며 “지방선거 파행만은 막아야 한다”고 간곡하게 요청했다.

그는 도의원선거구획정과 관련해 “도민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며 “선거구획정위원회 관리․운영 사무의 책임이 있는 도지사로 최근 선거구획정이 늦어지고 있는데 대해 도민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도민들에게도 사과했다.

이에 따른 제주국회의원들과 도의회의 도민사과가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원 지사는 “2006년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주인구는 10만 명이 증가했다. 최근 4년간 제주 인구증가율은 전국 2위”라며 “이로 인해 제주의 선거구 지도가 격변기를 맞고 있다. 헌법재판소가 2007년에 정한, 광역 시도의원 인구기준을 초과하는 선거구가 2군데 나타나 반드시 선거구를 재조정하여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구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6년 12월에 선거구획정위원회를 조기에 구성했다”며 “획정위원들은 여론조사, 공청회 등 도민여론을 수렴한 결과, 선거구획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의원 2명 증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고 했다.

또한 “道는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권고안을 토대로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의해 의원입법으로 추진하려고 했다. 보다 정확한 도민여론을 확인한 뒤 민심을 반영한 특별법 개정을 하자는 입장들이 있어서 지난 7월에 재차 여론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며 “여론조사 결과가 비례대표 축소로 나타났고 오히려 다수 도민은 도의원 증원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고 과정도 설명했다.

이어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의원 입법발의가 되지 않은 가운데 선거구획정위원들이 전원 사퇴서를 제출하기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제는 더 이상 시행착오를 거칠 시간이 없다”며 “현재 상태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지방선거 파행만은 막아야 한다”고 간곡하게 말했다.

그리고 그는 “사퇴서를 제출한 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위원님 열한 분께 정중하게 복귀를 요청드린다”고 재차 촉구했다.

그는 “선거구획정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고 누군가는 힘든 짐을 져야 한다. 도지사인 저도 그 짐을 나누고 더 크게 무게를 질 각오”라며 “선거구획정위원들이 제출한 획정안에 대해 조건없이 수용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