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림타워 5월 중 첫 삽... 최대 시공사와 건설계약

‘책임준공’ 확보, 얘기치 않은 상황에도 건물 준공 ... 건설 안정성 확보

기자명
▲ 제주 드림타워 조감도

지난해 건축허가를 받은 드림타워가 세계 1위의 시공사와 책임준공 확약을 포함한 건설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5월중 첫 삽을 뜨게 됐다. 명실상부한 국제자유도시의 랜드마크가 될 드림타워의 안정적인 건설이 가능하게 됐다.

녹지그룹은 5일 오후 1시 30분(현지시간) 중국 상해에서 세계 최대 시공사인 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CSCEC)와 건설계약을 체결하고 빠른 시일내에 착공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 빠르면 5월중 착공에 들어간다.

지난해 5월 제주시로부터 드림타워의 건축허가를 받은 녹지그룹은 세계 최대 시공사인 CSCES와 드림타워 개발과 관련, 책임지고 안전하게 건설해 줄 책임준공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건설 계약을 맺고 착공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이로서 20여년간 해결하지 못한 채 방치됐던 노형로터리에 드림타워 건설이 가시화 돼 제주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드림타워는 녹지그룹과 롯데관광개발과의 공동사업과 한국기업의 설계, 세계1위의 시공사가 결합된 명실상부한 제주도내 국제적인 협력의 상징 건물이 되게 된다.

녹지그룹은 지난해 5월 제주시로부터 건축허가를 받은 후 드림타워의 시공을 담당할 건설사를 다방면으로 찾아왔다. 드림타워가 시공사 선정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둔 선정기준은 시공사의 ‘책임준공’ 확보 여부.

책임준공이란 건설회사가 시행사의 ‘공사비의 부족’등과 같은 예기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상 목적물을 예상 준공일까지 완공하겠다는 확약을 의미한다.

책임준공이 확보되면 향후 분양이 진행될 때 구매자들이 분양에 대해 신뢰를 갖게 되며 공사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자금 등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기더라도 예정대로 건설이 가능해져 드림타워가 더 이상 방치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게 된다.

황민강 한국녹지그룹 회장은 “그동안 드림타워의 건설사를 선정하는 기준에 책임준공을 최우선순위로 두었다”며 “이를 보장해 줄 건설사를 찾기 위해 시간이 조금 더 걸린 측면이 있으나 드림타워의 안정적인 건설을 위해 녹지그룹이나 제주도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조건이어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밝혔다.

황 회장은 이어 “이번에 선정된 건설사인 CSCEC는 세계 최대규모의 시공사로 녹지그룹과 여러 공사에서 손발을 맞춰온 만큼 안전하고 책임있는 건설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관련업체를 활용함에 있어서도 경쟁 입찰시 제주도내의 업체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제주도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녹지그룹은 ‘책임준공‘을 약속할 수 있는 건설사를 찾아 6개월 이상 협의를 해왔다. 건설사와의 계약이 합의단계에 간 경우도 있었지만 ’책임준공‘ 문제에 부딪혀 여러 차례 협상이 벽에 부딪쳐 왔다. 그러나 CSCEC가 ‘책임준공’을 약속함에 따라 시공사 선정에 속도를 내게 됐고 5일 계약을 맺게 됐다.

시공사가 선정됨에 따라 녹지그룹은 시공사와 함께 실질적인 공사에 필요한 조건들을 협의한 후 도에 공사 착공계를 내게 된다. 빠르면 5월중 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시공사로 선정된 CSCEC는 1982년 설립된 중국최대 국영종합건설사로 포춘지 기준 2014년 매출규모가 1229억달러(약141조원)으로 세계 건설사 가운데 수주규모 1위를 기록한 명실상부한 최대 규모의 건설사다.

CSCEC는 중국에서는 유일하게 부동산, 시정인프라, 도로 등 3종 특급자격을 보유한 기업으로 초고층 빌딩에 대한 다양한 건설 경험은 물론 도로와 교량, 공항, 철도, 공업단지, 항구 등 건축의 전 분야에서 많은 실적을 쌓아왔다.

그동안 태국, 인도네시아, 미국, 알제리 등 해외사업에도 다양한 실적을 쌓았다. 중국 심천의 지하철 9호선, 뉴욕50번가 지하철공사, 북경의 지하철4호선 홍콩 공항 등의 공사도 수행했다.

초고층 빌딩에 경우, 중국내 90%의 초고층 빌딩은 CSCEC가 건설했을 정도로 수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상해의 글로벌금융센터빌딩(Global Financial Center, 492m), 북경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330m), CCTV본사빌딩(234M)등 기념비적인 빌딩을 건축했다. 현재에도 심천평안빌딩(660m), 무한 녹지빌딩(606m), 천진117빌딩(570m), 광주동타워(530m),중경 서안빌딩(468m)등을 건축중이다.

드림타워의 건설을 담당할 CSCEC 한국법인은 국내에 1997년 별도 법인을 설립, 다양한 건설공사에 참여해 왔다. 2013년 101층 부산해운대 관광리조트와 1조7000억원의 도급공사 계약을 체결해 기초공사를 진행한 바가 있으며 한국수자원공사가 진행하는 경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내 국제테마파크 복합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쌍용건설도 CSCEC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해 작년 말 두바이에서 미화 3억 8천600만 달러의 팜 게이트웨이 공사를 수주하기도 했다.

한편, CSCEC 한국법인이 건설사로 선정됨에 따라 제주도내 건설업체들은 상대적으로 공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CSCEC는 국내 유수의 건설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협력관계를 유지해온 업체들이 거의 없어 제주도내 업체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특히 현지화의 협력강화를 위해 가능하면 제주도내 업체를 활용해도 기존의 관련업체들의 반발을 살 가능성이 없다.

현재까지 제주도내 협력업체의 시공능력 등을 고려할 때 골조, 외장, 철거 등 규모 큰 공사는 육지 업체 활용이 불가피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수장, 금속, 석공사, 조경, 목공사, 전기 등은 도내업체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드림타워의 공사비용은 7000억원 정도가 들 것으로 예상되며 5월중에 첫 삽을 뜨면 2019년초에 준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녹지그룹은 앞으로 시공사와 협의를 거친 후 제주도와 교통분담금, 상하수도 문제 등을 협의한 후 5월중에 착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