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기획 부동산과의 전쟁"

원도심 활성화 후 젠트리피케이션 생기지 않도록 고민필요

기자명
▲ 제공 ; 제주도청

23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청 2층 회의실에서 원희룡 지사 주재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부동산 투기 폐해를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투기 세력의 기승에 건전한 경제주체들에게 과도한 비용부담을 주고 선량한 서민들에 심리적인 박탈감을 주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기획부동산들이 실제로 호가를 올리면서 선량한 도민들 내지는 경제주체들을 현혹하는 부분들에 대해 정보의 공유나 합동 단속하는 부분들에 대해 실효성 부분들을 점검해 나가야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우리 행정에서 세워야 될 대책들이 있을 것”이라며 “공공용지의 확보, 원도심 그리고 읍면동 지역의 개발용지의 계획, 주택용지의 공급을 해나가는데 공공의 부담과 서민층들에 대한 공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경관과 환경의 보존에 대한 제주의 핵심가치들 이런 것들이 반영된 개발의 모형과 계획으로 되도록 구체화의 박차를 가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원도심 같은 경우에 민간과의 협치 그리고 공공의 투자 이런 것을 통해 활성화를 시켜 놓으면 엉뚱한 투기 세력들에게 이익이 가는 것이 어렵다. 그러나 소위 젠트리피케이션이 생길 수 있어 이것을 초기부터 대책들을 잘 반영하고 고민이 필요하다. 부동산 관련된 부서들에 협업회의들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획과 의사결정 차원에서 회의 등 에 도청 외에 국세청, 한국은행 등 관련된 기관들과 협업”도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결국 부동산 가격은 교통의 움직임을 따라서 갈 수밖에 없다”며 “단순히 부동산관리와 택지공급 또는 원도심의 활성화와 공항, 항만, 대중교통 체제의 개편 이 부분도 바로 직결돼있기 때문에 경제주체들에게 도민들에게 정확한 신호가 가도록 협업들에 대해 더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