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승준 환경산업기술원장, UNEP IETC 자문위원 위촉

기자명

윤승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이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유엔환경계획(UNEP)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되었다.
IETC는 환경적으로 안전한 기술*을 발굴하여 개발도상국가에 보급함으로써 국제적으로 환경기술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IETC는 1991년 UNEP의 운영위원회가 지속가능한 환경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함에 따라 설립된 기관으로 일본 오사카에 본부가 있다.

현재 IETC는 주로 아시아 지역의 저개발국을 대상으로 폐기물 관리 및 수질 위생 분야의 환경친화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이번에 윤 원장이 위촉된 IETC의 국제자문회의(International Advisory Board)는 센터의 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 및 장기 전략 수립 자문을 맡는다.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국제자문회의는 IETC의 사업 분야에 정통한 국제 전문가들을 비롯하여, 각국 정부기관 대표, UN 및 UNEP의 고위급 대표 등 17명으로 구성되었다.

IETC는 11월 7일 일본 오사카에서 제8차 국제자문회의를 열고 폐기물 및 수질 위생 등의 환경 현안의 해법과 센터의 사업 추진 정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자문회의는 IETC 20주년을 기념해서 센터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윤 원장은 환경 분야 국제 전문가로서 자문회의에 참여하여, UNEP이 글로벌 위기의 시대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 원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환경 컨설턴트와 국립환경과학원장을 지냈고, 최근에는 우리의 환경기술 성공 사례를 국제 사회에 소개하는 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2012년 6월 브라질 리우에서 열린 지구정상회의(Roi+20)에서는 UNEP 세미나와 유엔아태경제사회위원회(UNESCAP) 포럼에 각각 참가하여 한국의 환경정책 성과를 발표하였고,

지난 10월에는 서울에서 열린 한․미․일 환경기술 워크숍에서 한국의 환경기술이 저개발국가에 유익한 성공 사례임을 소개하기도 했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제주저널/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