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제주도정 VS 일부언론" 난타전!

‘제주 미래 성장동력’ 사업, 일부 언론 ‘흠집내기’ 선동적 보도

기자명
 

2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협약으로 언론의 뭇매를 맞았다.

사건의 발단은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비롯됐다. 지난 제주도와 한국전력, LG가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대해 도 행정이 도의회에 사전동의나 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고정식 위원장(새누리당, 일도2동 갑)은 “조례를 보면 도지사가 업무제휴와 각종 협약을 체결할 때는 도의회에 보고해야 한다”며 “다만 과도한 재정적 부담 등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의 경우, 사전에 도의회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고 위원장의 지적 이후, 제주지역 일부 언론들은 일제히 ‘원희룡 도정, 조례도 무시하고 MOU체결하나’, ‘전시성 MOU체결 확대보다 내실 기해야’ 등 자극적인 제목을 달아 마치 도 행정이 어마한 규모의 도민 혈세가 들어가는 MOU를 도의회 몰래 체결해 놓고 보고절차도 무시했다는 것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제주도정은 “이번 협약이 사전동의 대상이 아니며 협약 체결 전, 이미 해당 상임위인 농수축경제위원회에 보고절차 역시 거쳤다”며 “‘글로벌 에코플랫폼 제주 사업’은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동반하는 성격으로, 관련 조례에서는 투자유치를 위한 협약의 경우 도의회 보고, 동의절차를 생략하도록 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도 행정은 “이번 협약은 사업모델 수립과 사업화를 위해 제주도와 해당 기업들이 공동협력 한다는 내용으로, 재정부담에 관한 부분이 없다”고 설명했다. 즉, 재정부담이 포함되지 않아서 도의회 사전동의대상이 아닌 보고대상이며, 해당 상임위에 보고절차 역시 거쳤다는 것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투자규모가 확정되지 않은, ‘공동협력’ 단계이기 때문에 사전동의를 받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제주도정은 “향후 사업계획과 투자규모가 확정된 후 사업화 단계에서 특수목적회사(SPC)설립 협약 체결시, 재정투자 부분이 포함되면 그 때 도의회 사전동의 등 절차를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사업은 제주도 내 신재생 발전 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 확산 사업 등을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으로 융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로 100% 전환해 제주를 ‘탄소없는 섬’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로, 제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는 미래 먹거리 성장동력 사업이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