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지사, 더 이상 못참아!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기사의 정정보도 요청과 또한 관련건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

기자명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역의 한 언론매체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다.

제주도 강홍균 소통정책관은 20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해당 매체가 기사를 설문보도자료의 내용과는 전혀 관계없이 도지사에게 모욕감을 주는 악의적인 제목을 달아 보도했다”며 “이를 좌시하지 않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곧 바로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기사의 정정보도 요청과 또한 관련건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으로, 해당 매체는 지난 19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발표한 ‘2015 제주도 공무원 패널·도민인식 조사연구 결과’를 보도하면서 기사제목을 ‘쥐구멍 몰린 원희룡 지사’로 표현한 바 있다.

강 소통정책관은 “이런 보도 행태는 종종 있어왔지만 도에서는 그 동안 계속 참아왔다. 기사는 어디까지나 근거가 있어야 하고 언론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를 지켜야 한다”며 강력한 고발의지를 밝혔다.

제주도가 해당 매체를 언중위에 제소하게 된 배경에는 도정정책을 무분별하게 왜곡하거나 도지사에 대한 인신공격성 기사 등 그간 계속돼 온 제주 일부 언론의 편파, 허위 보도행태를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그 동안 쉬쉬하던 제주 지역 일부 언론의 갑질 행태가 ‘제주지역 신문사 기자의 공무원 폭행사건’으로 공개적으로 드러나 비난을 받은 가운데, 제주도 감사위원회는 지난 달 KBS제주방송총국의 보도에 대해서도 언론조정신청과 손해배상을 청구한 바 있다.

제주도는 이러한 강력 대응으로 잘못된 언론보도 행태를 바로잡아나가겠다는 취지다.

그 동안 지역언론의 왜곡보도행태는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어왔다. 저품질 뉴스를 퇴출하려는 뉴스제휴평가위의 출범과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인터넷언론 등 언론의 자격요건을 강화하고 있는 시기에 제주도의 이러한 강력한 대응조치를 통해 지역에 바른 언론문화가 정착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사이비 언론매체를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에서 퇴출하는 권한을 갖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올 연말부터 본격 단속을 시작하는 가운데, 지역언론사의 이번 왜곡보도행태 역시 중요한 심사기준에 포함돼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