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신항만 '공영'으로 새 돌파구

원희룡지사"개발이익 민간에게 안갈것... 힘 결집하자"

기자명

“공영 개발 방식을 원칙으로 해 개발이익은 민간업자에게 가지 않을 것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신항만 건설계획을 되돌릴 생각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원 지사는 이날 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정례직원조회에서 “신항만 계획의 기본 취지는 제주의 해상관문능력을 최대한 늘리면서 도민들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가기 위한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일단 영상을 공직자에게 보여준 원 지사는 "다른 것을 다 떠나서 조금 아쉬운 점은 우리 공직자 내부라든지 도내 언론 그리고 도민들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에게 광범하게 우리가 좀 설명도하고 또 궁금증에 대해서 해명도 하고 또 받아들일만한 건의사항들에 대해선 받아들이고 이런 절차들을 사전에 거쳐야 되는데 순서가 바뀐 점 때문에 아쉽고 오해도 좀 있다"고 아쉬움을 표시했다.

원 지사는 “과거 항만개발계획의 문제점을 가지고 민간업자들에게 특혜가 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들이 있는데, 저희도 같은 생각을 한다”며 “그래서 이번에는 공영 개발을 원칙으로 할 것이며, 시공 비용과 그에 따른 금융 비용 등에 대해서만 민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또 항만 배후부지 사용에 대해서도 “도민들의 경제활동 계획과 원도심 활성화, 공공 편의시설, 대중교통으로서 항만의 역할 증가 등 이런 원칙 하에서 철저히 제주도의 경제 발전과 공공 목적을 위해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원 지사는 “공영 개발과 공공 관리 원칙 하에 항만과 배후부지 규모를 정할 것이기 때문에 과거 문제점 극복 방안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의견을 수렴해 반영시키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부산 신항만과 광양 신항만, 인천, 새만금 등이 어마어마한 규모로 관문을 늘려서 경제 발전의 성장동력으로 가져가려는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도 나름대로 적극적인 규모를 제시한 것”이라며 “해수부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도민들의 힘을 결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