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귤정책 '고품질화'로 싹바뀐다

원희룡지사"비상품 감귤수매 전면폐지,거래소 운영"

기자명
비상품 감귤의 수매를 전면 폐지하고 감귤 실명제를 도입하는 등제주도의 감귤정책이 '고품질화'를 중심으로 대폭 개선된다.

원희룡 지사는 14일 “ 그동안 제주감귤은 국내에서는 제주지역에서만 생산되는 국민의 과일로서 생산만 하면 농가소득을 보장해 왔다”고 전제한 후 "제주감귤이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짜야할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원지사는 “先자구 노력 後지원 원칙에 입각해 감귤농가의 의식전환을 이끌어내고 양 위주의 생산·출하체계에서 과감히 탈피, 고품질로 승부하는 감귤생산·유통구조 대혁신의 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감귤생산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소득안정 및 지속 가능한 미래성장 산업으로 감귤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고품질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 계획」을 마련하고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원지사는 구체적 실행을 위해 '고품질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고품질 안정생산 ►수급조절 및 소득향상 ►과학적 통계시스템 구축 및 가격 산지주도 등 3개 분야의 8개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세부 계획으로 감귤의 당도를 높이는 고품질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표준과원 조성 의무화, 불량감귤원 정비명령제 도입, 성목이식사업 확대, 품종갱신, 수령 50년 이상 감귤원 재입식, 부적지 감귤원 폐원, 작목.작형 전환 등의 사업이 추진된다.

특히 원 지사는 "그동안 비상품 감귤처리에 수백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지만 효과가 미흡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올해부터 가공용 감귤 수매시 kg당 50원 보전하던 제도를 없애고 그 재원을 고품질감귤 생산에 투자하겠다"고 비상품 감귤 퇴출을 선언했다.

원지사는 "농가의 불만과 고통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뼈를 깎는 심정으로 비상품 감귤을 퇴출시키지 않고서는 제주감귤을 지켜내기가 어렵다"면서 "농가 스스로도 비상품 감귤을 감귤원내에 버리는 실천운동을 다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제주시 성산읍에서 감귤 농사를 짓고 있는 이모씨(42)는 "제주도의 감귤정책 전환의 취지는 이해가 가지만 갑작스럽게 제도를 바꾸면 일선 농가의 혼란은 심해질 것"이라며 "지난해에도 비상품 규격 논란으로 이미 홍역을 치렀는데 또 다시 비슷한 일이 발생하지 않겠느냐"고 우려를 표시했다.

원지사는 감귤거래소의 시범 운영 방안도 제시했는데 ."현재 중앙부처와 협력해 타당성 연구용역 중인 감귤거래소 시범사업을 만감류 중심으로 적극 검토해 산지주도 수급 조정 및 가격결정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원지사는 이밖에 ▲감귤선도 전업농가 집중 육성 ▲초분광 영상(H.S.I) 활용한 감귤관측시스템 구축 ▲감귤거래소(만감류중 1품목) 시범 운영 ▲감귤원 폐원지에 대한 활용방안 모색 등을 더하기로 했다고 설명햇다.

한편 감귤거래소와 관련 양치석 농림축산국장은 "9월 정부의 용역이 나온 후 이를 검토해 내년 상반기 중에는 제주도내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 거래소가 운영될 경우 만감류의 경매가 서울 도매시장이 아닌 제주도에서 이뤄지기 때문 가격결정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