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녹차 활용 비누.탈취제 개발 '시동'

해녀 ,돌하르방 모양으로 ...농가소득 증대 기대

기자명

 제주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 개발이 활기를 띄게 돼 녹차의 무한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강성근원장은 “국내외 관광객 1,300만 명 이상이 제주를 찾는 시대적 흐름과 연계하여 녹차 산업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제품과 브랜드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업기술원은 지금까지 녹차를 이용한 음료와 세안용 희석제 등 2종을 개발해 시중에 유통하고 있는데 제주 떡차 등 발효차를 개발하기 위한 떡차 제다법 개발과 특성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 비교적 활용도가 낮은 가을번차를 이용해 녹차 탈취제와 돌하르방과 해녀 등의 모양으로 제주녹차 비누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가공 제품을 개발 기술 보급도 하기로 했다.

특히 농업기술원은 이번 기회에 차 제품 개발과 함께 효과검증과 전문기관에 분석 의뢰하여 품평회와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는 차나무 재배를 위한 천혜의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고 차밭의 규모화·,품종화·,기계화 등으로 전남 보성 경남 하동 보다 후발 지역이지만 경쟁력을 갖추어 왔다.

하지만 2007년 농약 검출 파동과 커피 시장의 급신장으로 국내 차 소비 감소와 잎․가루녹차, 티백 등 단순 가공품 생산에만 의존해와 제주녹차의 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이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을 받아왔었다.

이번 녹차 관련 제품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제주녹차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화로 녹차 산업 활성화와 함께 찻잎 소비 촉진으로 농가 소득증대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