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회 제주포럼, 평화포럼으로서의 정체성 재정립!

“신뢰와 화합의 새로운 아시아를 향하여”

기자명
▲ 제9회 제주포럼

제주자치도, 국제평화재단, 동아시아재단, 중앙일보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10회 제주포럼이 5월 20일부터 3일간 표선 해비치 호텔 & 리조트에서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담아 개최된다.

이번 제주포럼은 외교안보와 평화공존 가치의 국제종합포럼으로서 동아시아의 신뢰구축과 호혜협력을 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어 “신뢰와 화합의 새로운 아시아를 향하여”라는 주제로 6개의 전체세션과 58개의 동시세션으로 구성했으며, 외교안보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경영, 환경․기후변화, 교육․문화․여성, 글로벌제주 등 지속가능한 미래가치에 대하여 논의하게 된다.

특히, 제주 가치 극대화를 위해 제주문화 융성, 제주 지하수를 활용한 융복합산업 육성전략, 제주-북한 동북아 크루즈 라인 개설 등 다양한 세션 주제를 마련했다.

이번 포럼은 1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평화포럼으로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명실상부한 국제포럼으로 위상을 격상시키는데 중점을 뒀다.

제주포럼이 평화포럼으로 출범한 만큼 세계적인 포럼이 다보스포럼이나 보아오포럼차 차별화 할 수 있도록 외교안보(평화) 세션을 50%(30개) 범위로 편성했고, 유엔 Post 2015 의제 및 환경관련 국제기구(GGGI, 유엔협회 세계연맹 등)가 참여하고 있고, 유엔거버넌스 & WeGO사무국 세션이 지난해 1개에서 4개로 확대되어 세계 80개 도시 회원 및 국내 지방공무원 150여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외교부에서 주최하는 제13회 동아시아포럼은 제주포럼 첫째 날에 전체회의로 운영될 계획으로 한․중․일과 아세안 10개국에서 장․차관 및 학자 등 100여명이 참석하고, 인간개발연구원에서 매년 제주에서 개최하던 제주하계포럼과 KF 공공외교 해외네트워크 세미나도 이번 제주포럼 세션으로 참여하게 된다.

참가자간 교류․친선 증진을 위한 네트워킹을 확대한 것도 이번 포럼의 또 다른 특징으로 제주를 홍보하고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참석이 확정된 주요인사는 게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를 비롯하여 존 하워드 전 호주 총리,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 후쿠다 야수오 전 일본 총리 와 한승수 전 총리, 리샤오린 중국 인민대외우호협회 회장과 이석우 다음카카오 공동대표 등이다.

올해는 제주포럼 1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해 20억원 대비 50%가 늘어난 29억원을 투입하여 성대하고 내실 있게 추진하고, 2개월 앞으로 다가온 제주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지난해까지 제주포럼을개최하면서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도민이 관심을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세션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재흡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