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터가드너(Master Gardener) 양성 교육

3월 3일부터 40명 선착순 접수, 3월 25일부터 교육 시작

기자명
▲ 마스터가드너 양성 교육

마스터가드너 양성 교육을 제주에서 처음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문영인)는 도시농업을 육성하고 지역사회 봉사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하여 마스터가드너 양성 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스터가드너(Master Gardener)란 농업을 매체로 한 생산적 여가활동과 지역사회 선진문화를 선도하는 사회봉사자와 가드닝 나눔 전문가를 말하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1973년부터 시작되어 10만 여명 회원이 활동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1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현재 4개 시군에서 207명이 활동 중이다.

특히 제주는 국내 최초로 마스터가드너 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이번 ‘마스터가드너(Master Gardener) 양성 교육’은 3월 3일부터 40명 선착순 접수하여, 3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80시간의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교육 내용은 기본교육과 전문지식, 현장 실무 등으로 구성되어 마스터가드너의 역할을 이해하며 도시농업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도시농업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목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교육을 통하여 교육 수료자는 ‘한국마스터가드너 인증’을 받고 매년 보수교육 및 자원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마스터 가드너로 활동하게 된다.

도내에서 활동 중인 마스터가드너는 24명으로 지금까지 마스터가드너 프로그램 운영 10회 150명, 봉사활동 23회 295명, 도시농업 축제 개최 3회 등을 추진하였고, 2014년도에는 세계 각국의 마스터가드너 전문가를 초청하여 ‘마스터가드너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문영인 소장은 이번 마스터가드너 양성 교육으로 ‘도시농업 전문가 육성을 통하여 생활속의 농업실천으로 그린시티 구현과,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제주사회 선진문화 정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