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상위대상 '희망키움통장Ⅱ' 모집

희망키움통장Ⅱ는 3월, 5월, 8월 총 3회 분할 모집

기자명
▲ 희망키움통장Ⅱ

제주시는 오는 3월 2일부터 3월 10일까지 차상위 대상으로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희망키움통장Ⅱ 지원자를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 Ⅱ사업은 수급자를 대상으로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희망키움통장Ⅰ에 이어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일반노동시장에서 일하는 차상위계층의 근로유인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체계를 완성하는 사업이다.

희망키움통장Ⅱ 가입을 위해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수급을 받지 않는 가구(비수급가구),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20%이하(4인가족기준 월2,001,995원), 최근 1년 중 근로활동 한 사실이 있는 가구, 가구 총 근로·사업소득이 최저생계비의 70%이상(4인 가족기준 1,167,830원 수준)의 네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가입이 가능하다.

특히 유의할 사항은 공공근로, 자활근로, 노인일자리, 장애인일자리 등 국가 또는 지자체가 인건비 전액을 지급하는 소득은 제외되며, 만일 주 소득원이 신용불량일 경우에는 자녀 명의로 통장을 개설할 수도 있다.

적립기간은 3년 동안 가입하고, 재무·금융 교육 이수할 경우 적립금 약 720만원(본인적립금 360만원, 정부지원금 36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단, 지원금은 주택구입·임대, 본인·자녀의 교육·기술훈련,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등 자활에 필요한 용도 활용으로 제한된다.

2015년 일하는 차상위계층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희망키움통장Ⅱ는 3월, 5월, 8월 총 3회 분할 모집할 계획이다.

제주시 허철훈 기초생활보장과장은 “희망키움통장은 기초수급자의 탈 빈곤을 지원하는 등 대표적인 ‘일을 통한 빈곤 탈출’ 지원 프로그램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2015년에도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보다 많은 이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했다.

희망키움통장사업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728-2523)로 문의하면 된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