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산 숲 속에 버섯왕국 (17회)

표고버섯

기자명
▲ 표고버섯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소장 강시철)에서는 한라산 숲 속에서 피어나는 숲의 요정인 버섯류를 연속기획보도(17회)로 표고버섯을 소개한다.

8~10월에 한라산 곳곳에 습한 기온과 후덥지근한 날씨에서 서서히 찬바람이 불어오는 가을까지 숲 속에는 버섯 왕국이라 불릴 만큼 형형색색의 아름다운 버섯들이 무리지어 피어나고 있다. 때로는 균륜을 이루기도 하며, 땅 위에 혹은 나무 그루터기나 고사목, 곤충의 사체에서 꽃같이 곱게 피어나, 숲의 요정처럼 무리지어 버섯 왕국을 이루고 있다.

표고버섯이나 야생버섯은 맛과 영양분이 풍부하고 고기나 채소에서 나오는 영양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고기에 비해 열량이 낮아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야생버섯들은 전문가가 아니면 독버섯과 식용버섯을 구별하기가 힘들다. 간혹 독버섯에 의한 중독사고가 발생하여 심한 경우에는 생명을 위협받기도 한다.

버섯들은 생태계에서 유기물질을 분해하는 분해자인 동시에 분해물질을 자연에 되돌려주는 환원자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식용과 약용자원으로 앞으로 개발가능성이 높다. 한라산에는 7월에서 10월 사이에 피어나는 버섯 종류들이 상당히 많다. 이러한 시기에 맞추어 곳곳에서 피어나는 버섯들을 주 1~2회 소개한다.

▲ 표고버섯

야생표고버섯(느타리과, 학명 : Lentinus edodes (Berk.) Sing.)은 사계절에 걸쳐 신갈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등의 활엽수 고사목 그루터기에 무리지어 발생하는 백색목재부후균이다.

갓의 크기가 3~13cm로 성장 초기에는 반구형이며 갓 끝은 안쪽으로 말려있으며, 백색의 면모상 내피막으로 싸여 있으나 성장하면 편평하게 펴지고 중앙부위가 약간 돌출되어 있다. 갓의 표면은 담갈색, 갈색, 흑갈색을 띠며 짙은 섬유상 인피 또는 비늘모양의 인피가 덮여 있다.

향은 매우 짙으며 맛은 부드럽다. 주름살은 대에 끝붙은 주름살이고 빽빽하며, 시간이 지나면 간색으로 얼룩진다. 대는 원통형이고 길이가 2-9cm 굵기는 8-20mm로 상하 굵기가 비슷하다. 대의 상부는 불완전한백색의 턱받이가 있다.

 

<김은영 기자/저작권자(c)삼다신문/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